찰리 멍거의 알리바바 주식 매수
- 투자 일반/현명한 투자자들의 이야기
- 2021. 5. 13.
안녕하세요. 자본주의연구원입니다.
개인적으로 중국 투자에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국에 막상 투자하려고 하면 중국 기업과 정부에 대한 불신으로 우려되는 점이 많습니다. 최근에 루이싱 커피 사건과 같이 회계 부정으로 인해 상장 폐지된 회사도 있고 중국 정부에 대한 이미지도 좋지 않아 정치적 리스크도 크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이들과는 다르게 버핏의 파트너이자 훌륭한 가치 투자자 중 한 명인 찰리 멍거가 몇 달에 걸쳐 중국 주식인 알리 바바를 집중 매수하고 있습니다. 그는 장기 투자자이자 가치 투자자입니다. 그리고 좋은 투자 트랙 레코드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그가 선택한 종목을 연구하고 투자 방법을 배우면 투자 수익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과 같은 기회에서는 똑같은 종목을 사는 것 또한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글은 중국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라 생각합니다.
찰리 멍거 소개
찰리 멍거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부회장이며 버핏의 오른팔이자 절친한 친구이기도 하고 정신적 스승이기도 합니다. 워런 버핏 투자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버핏은 주주 총회에서 필립 피셔만큼이나 찰리 멍거에게서도 많이 배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는 또한, 데일리 저널의 회장이고 코스트코의 이사회에 속해 있습니다.
그의 나이 97세에 다양한 역할을 해 나가고 있고 고령에도 불구하고 최근 인터뷰를 보면 여전히 또렷한 지적 능력을 보여 주는 듯합니다. 찰리 멍거가 이렇게 늙은 나이에도 명석이 사고할 수 있는 이유는 끊임없는 학습 습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인터뷰에서도 끊임없는 학습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의 자식은 찰리 멍거를 두고 다리 두 개 달린 책이라고 한 것도 유명 일화입니다. 그의 별명 또한 학습 기계로 불리고 있습니다.
찰리 멍거 알리바바 매수와 포트폴리오
찰리 멍거는 데일리 저널이라는 회사를 통해서 자신의 투자를 하고 이는 13F(13F란 1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하는 개인이나 기관이 분기별로 보유 주식을 보고하는 문서)를 통해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13F에 따르면 그는 21년 1,3,4분기에 계속 BABA에 투자금을 넣고 있습니다.
투자 구루들의 포트 폴리오를 보여주는 whalewisdom 사이트에 따르면 Alibaba의 주식이 포트 폴리오의 27%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리루와 함께한 투자와 버크셔 해서웨이를 통해 투자했던 중국 전기차 회사인 BYD 투자를 제외하면 공식적인 첫 번째 자신만의 중국 주식 투자입니다.
알리 바바 차트
찰리 멍거의 데일리 저널을 통한 첫 번째 알리바바 투자가 최근 큰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알리 바바가 하락하는 이유는 1) 중국 정부 리스크, 2) Delisting 이슈, 3) VIE 구조에 대한 의심, 4) 마윈의 중국 정부 비판 5) 알리 바바의 성장세 둔화 우려로 총 5가지를 들을 수 있습니다. 1~4) 까지는 하나로 묶어서 중국 정부에 의한 정책 및 정치 리스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공동 부유라는 목적으로 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알리 바바의 경우에는 시장 지위의 남용으로 반독점 기구에 의해 3조 단위의 벌금을 부과받았습니다. 독점적 위치를 이용하여 입점 업체에게 알리 바바의 자사몰을 이용할 경우 다른 플랫폼을 이용하지 못하게 강제했다는 것입니다.
Delisting 이슈 같은 경우는 디디추싱이 데이터 보안 심사의 이유로 뉴욕 증시 거래소에 상장하는 것을 보류하라는 당국의 말을 듣지 않고 상장을 감행하였습니다. 이에 중국 정부는 앱스토어에 디디추싱 앱을 삭제할 것을 지시했고 신규 유입을 막았습니다. 결국 디디추싱은 압박에 못이겨 뉴욕 증시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를 결정하고 홍콩 증시에 상장할 것이라 합니다.
VIE 구조란 중국 인터넷 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를 금지에 대한 법을 회피하여 외국인 투자를 받기 위한 편법으로서 중국 인터넷 기업들이 사용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방법이 아니며 지분 관계가 아닌 계약 관계이기 때문에 제도적 불안정성을 포함하는 구조입니다.
마윈은 2019년 10월 상하이 와이탄 금융서밋에서 과거의 방식으로 미래를 관리할 수 없다며 보수적인 중국 금융 당국의 관리 방식을 지적하였습니다. 이에 분노한 시진핑과 중국 당국은 앤트 그룹 상장을 중단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알리 바바의 매출, 이익의 성장이 과거보다 둔화되고 있어서 알리 바바의 주가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찰리 멍거가 사고 있는 이유
찰리 멍거가 사고 있는 이유를 제 개인적인 의견과 섞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투자자이며 그의 인터뷰와 그가 추천하는 책들을 본 것을 바탕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중국 정부에 대한 찰리 멍거의 견해(인터뷰 바탕)
찰리 멍거는 많은 인터뷰에서 중국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고 오랫 동안 중국 경제에 대해 생각해왔습니다. 중국은 많은 인구를 소유한 대국이었지만 전통적인 공산주의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가난에 빠져있었습니다. 따라서 중국은 국민들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중 하나로 싱가포르의 정치 및 경제 체제를 본받아 권위주의적인 국가 자본주의를 카피하여 그들만의 중국식 공산주의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중국 국민들을 빠르게 가난에 벗어나게 하고 많은 자본가들을 탄생시켰으며 역사에 유례없을 정도의 경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는 코로나 이전에는 연 6%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 주고 있었으며 최근에 성장률이 떨어지긴 했지만 꽤 장기간 높은 성장률을 지속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찰리 멍거는 중국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 총회뿐만 아니라 중국 투자를 해야 한다고 여러 번 주장하였습니다. 찰리 멍거는 인터뷰에서 역사상 이렇게 장기간 높은 성장률을 유지한 국가는 중국이 유일하다며 이런 경제적 순풍이 기업의 향방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거라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찰리 멍거도 발언권의 자유가 없는 중국의 정치 체제에서 살고 싶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는 미국인으로서 발언권의 자유가 있는 미국을 좋아하며 단지 중국인들의 방식으로 경제를 발전시킨 데에 중국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중국의 정치 체제 외에 중국인들에 대한 개인적인 호감을 드러내는 발언들을 자주했습니다. 그리고 멍거는 가족 자금의 일부를 리루라는 중국인이 운영하는 히말라야 캐피털에 맡기고 있으며 리루에 대한 높은 신뢰를 주고 있습니다. 멍거는 중국의 미래에 굉장히 긍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습니다. - 알리바바 분석1) 증가하는 매출
알리 바바의 매출은 상승세가 둔화되기는 했지만 이번해에도 성장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익은 다소 줄었으나 클라우드 사업부이 성숙기에 접어들면 충분히 상승 여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회사의 경제적 해자와 경영진
알리 바바는 철의 삼각이라고 하여 전자상거래, 금융, 물류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플랫폼으로는 티몰(Tmall), 타오바오(Taobao) 등이 있으며 중국 시장 내에서 1등의 위치에 있습니다. 알리 페이는 금융의 역할을 하여 소비자와 입점 업체의 금융을 도우며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이니아오(Cai Niao)라는 물류 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알리 바바의 견고한 위치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마윈은 현재 경영진에서 물러난 상태이며 대니얼 장(Daniel Zhang) 이라는 CEO가 회사를 경영하고 있으며 알리바바의 경영진들은 현재까지 ROIC 15%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으며 알리바바의 초창기 멤버들도 여전히 회사에 있어 회사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 회사의 중국 내 위치
알리 바바는 중국에서 인터넷 플랫폼으로서는 가장 크며 많은 입점 업체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의 공장으로서 많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알리바바가 이를 세계로 판매하는 매개체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알리바바의 추락을 중국 당국도 원치 않은 상황입니다.
알리바바 Delisting 과 VIE 구조에 대한 중국 정부 최근 반응
26일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홈페이지에서 규정상의 조건을 충족한 VIE 구조 기업은 증감위에 등록한 후 해외 상장이 가능하며 자본 시장의 대외 개방 확대 방향은 바뀌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미국 SEC와 미국 상장된 중국 기업에 대해 투자자들이 손해보지 않는 쪽으로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가치평가
알리바바의 현재 PER은 17 정도이며 인터넷 플랫폼 기업으로서 상당히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네이버, 아마존, 카카오의 PER가 30을 넘어가는 데에 비하면 굉장히 저평가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리스크에 비해서 하방이 상당히 닫혀 있는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종합.
알리 바바에 관심을 갖게된 계기는 신사임당님의 유투브를 보고 해외 사입에 관심이 생기면서부터였습니다. 신사임당님이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내용을 유투브에 많이 올리시고 저도 스마트스토어를 해보면 어떨까하면서 알아보는 와중에 티몰, 타오바오, 1688 등과 같은 알리바바의 사이트를 알게되었습니다. 한국의 기업들보다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에서 사입해오는 것이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개인의 입장에서 경쟁력을 갖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지는 않았지만 알리바바의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던 계기였습니다.
그리고 마윈이라는 사람을 개인적으로 좋아하며 그의 인터뷰도 챙겨보았습니다. 마윈이 똑똑한 사람은 아니지만 분명히 영감과 동기부여를 잘 주는 사람은 분명해 보이며 창업 과정에서 많은 인재들을 끌어모아 회사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알리바바는 중국의 최고의 회사임에는 틀림 없어 보이며 찰리 멍거의 견해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진정한 장기 투자자이기에 한 번 포지션을 결정하면 장기 보유합니다. 또한, 오랫 동안 생각하여 선택한 결정이고 중국에서 리루와 많은 투자를 함께하여 좋은 트랙 레코드를 보여주었기에 이번 투자 결정도 옳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주식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글이 아니며 정보 제공 목적입니다.
투자 결정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투자 일반 > 현명한 투자자들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주식 종목 고르는 법 -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의 투자 원칙 (0) | 2022.01.30 |
---|---|
비트 코인 폭락 이유와 전망에 관한 대가들의 찬반 (0) | 2021.04.25 |
워런 버핏이 말하는 1000만원으로 50% 연간 수익률 얻는 법 (0) | 2020.12.02 |
워렌 버핏의 인생과 투자에 대한 명언 모음 (0) | 2020.09.27 |
'리틀 버핏' 빌 애크먼의 포트 폴리오와 잉여현금흐름 (0) | 2020.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