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이 말하는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투자 전략
- 투자 일반/투자 관련 영상
- 2022. 10. 30.
안녕하세요. 자본주의연구원입니다.
워런 버핏이 말하는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투자 전략
오늘 연설은 더 짧으며 집중적이고 더 직접적일 것입니다. 현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의 가장 중요한 초점은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까지 낮추는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 기록적인 수준의 보고 있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나왔고 이번에는 40년만에 최고치인 8.6%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아져 연방 준비 이사회가 금리를 인상하여 경제에 제동을 걸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 담보 대출의 이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은 유주택자에게만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 또한 악영향을 받게 됩니다. 왜냐하면 기업도 대출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여유가 줄어 소비를 줄이려고 하고 아이폰, 테슬라 차, 넷플릭스 구독 등과 같은 기업의 제품을 사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기업의 수익이 줄어들어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떨어지게 됩니다.
즉, 투자자는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스스로를 어떻게 보호할 지에 대해 고민해봐야할 시기인 것입니다. 최고의 투자자이자 오마하의 현인 버핏은 이런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핏은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두 가지 요소를 중요시 여깁니다. 버핏의 설명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의 성과를 낼 기업은 인플레이션 성장하기 위해 조금의 자본 투자가 필요하고 인플레이션과 함께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강력한 위치를 보유하고 있는 비즈니스입니다. 예를 들어 캔디 비즈니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캔디 비즈니스를 샀을 때 이후로 달러 가치는 아마도 적어도 85%, 대략 80-85% 하락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캔디 비즈니스는 샀을 때보다 75% 더 많은 사탕을 판매합니다. 하지만 매출은 10배나 커졌고 투입 자본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의 사업은 인플레이션을 상쇄할 수 있는 충분한 가격 결정권이 있고 많은 자본 투자가 필요하지 않은 사업입니다. 이런 기업은 잘 될 것입니다.
반면 유틸리티 사업은 채권과 같습니다. 만약 발전소를 건설하고 킬로와트시당 두 배의 비용이 소요된다면 고정 수익만 얻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도 채권 금리가 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틸리티 사업은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좋은 수익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은 투자와 같은 채권의 특정 측면이 있고 일반적으로 채권이 인플레이션에서 잘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기간에는 그렇게 잘하지 않을 것입니다.
버핏은 두 가지 포인트를 말했습니다. 첫 번째 포인트는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충분한 힘을 가진 기업입니다. 두 번째 포인트는 기업이 성장하기에 막대한 자본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업입니다.
버핏이 말한 첫 번째 요소에 대해 자세히 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 결정력이란 제품에 대한 수요를 줄이지 않고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가격 결정력을 가진 기업은 어떤 형태이든 경쟁 우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비즈니스 고유의 특성을 가진 것이죠. 애플의 경우 아이폰, 에어팟, 맥북 등과 같이 애플 생태계를 의미하고 페이스북은 네트워크 효과 코스트코는 저비용 생산자와 같은 경제적 해자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쟁력을 지닌 기업 조차도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많은 고통을 겪습니다. 왜냐하면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동안 임금은 그 인플레이션을 따라잡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저소득층과 가난한 사람들은 타격이 더욱 클 것입니다. 그래서 기업이 강한 브랜드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저소득층을 타켓으로 한다면 가격 인상을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반면, 루이비통이라면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소비층의 대상이 부유층이기 때문입니다.
버핏이 말한 두 번째 요소에 대해 자세히 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요소는 자본 투자가 크게 필요없는 사업입니다. 예를 들면 과거의 돈으로 이미 자본 지출을 완료한 사업이죠. 즉, 어제의 돈으로 이미 주요한 자본 지출을 완료한 사업입니다. 구체적으로 호텔 소유주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호텔 소유주가 이미 호텔을 짓고 추가적인 호텔 건물을 지을 계획이 없으며 호텔의 서비스가 다른 호텔보다 월등히 좋을 경우 그들의 요금은 인플레이션과 함께 오를 것입니다. 이미 호텔은 지어졌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비용이 늘어나는 것보다는 요금을 인상하는 효과를 가져와 기업에 이득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필립 피셔의 책 중 하나인 최고의 투자에 나온 문구를 들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에 가속이 붙는다면 그것은 번영기가 아닌 침체기 때의 일이다. 바로 이런 때에 도처에서는 주식 바겐세일이 시작되는데, 투자자 입장에서 이 시기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중요한 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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