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재무 제표 보는 법 1편 - 대차 대조표(재무 상태표) 보는 법

안녕하세요. 자본주의연구원입니다.

 

주식 가치 평가를 위해서는 정량적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보는 법에 대해 간단하게라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재무제표는 회사의 재정상태를 나타내는 표를 말합니다. 회사의 재정 상태는 자본금, 자산, 부채, 이익 등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재정 상태는 서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하나의 표만으로는 투자자에게 정확한 회사 상태를 나타내기 어렵기 때문에 대차 대조표(재무 상태표, Financial statement), 포괄 손익 계산서(Income Statement), 현금 흐름표(Cash flow statement)와 같이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표를 통해서 회사의 과거, 현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대차 대조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차 대조표 보는 법

 

 

 

 

 대차 대조표란?

대차 대조표는 자산, 자본, 부채에 대한 상태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자산의 총합은 부채와 자본의 총합과 동일합니다.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유형, 무형의 재산을 자산이라고 하며 자본과 부채는 이런 자산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자금의 종류입니다.

 

이익을 내기 위해 필요한 유무형의 재산 자금 조달 방법
자산 부채
자본
자산 = 자본 + 부채

 

 대차 대조표에서 투자자에게 중요한 네 요소 - 현금, 부채, 장부 가치, 재고

대차 대조표에서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네 가지 요소를 뽑아 보자면 자산에서 현금 보유량, 부채 요소, 장부 가치, 재고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 전자가 장기 부채를 차감하고 갖고 있는 주당 현금 보유량이 30,000원이고 현재가가 70,000만원이라면 삼성 전자를 매수할 때 7만 이 아닌 4만원에 매수한다고 생각해야합니다. (단, 이때 단기 부채는 사업의 이익으로 원금과 이자를 지불한다고 가정한 것입니다.) 또한, 대차 대조표에서 현금 보유량이 는다는 것은 사업이 잘 돼가고 있다는 청신호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부채가 늘고 있거나 부채 비율이 높다면 취약한 대차대조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간단한 기준을 제시하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의 대차대조표는 보통 자본 75퍼센트와 부채 25퍼센트 정도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부채가 적을수록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기는 힘들고 부채가 자본에 비해 훨씬 많다면 위기에 취약한 구조라 생각해도 큰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부채의 규모만큼이나 부채의 종류도 중요합니다. 기업이 은행에서 빌린 장기 차입금 같은 경우는 중도 상환을 요구할 수 없기 때문에 위기가 와도 시간을 벌수 있습니다. 반면에, 중도 상환을 할 수 있는 단기 차입금 같은 경우 위기가 올 시 회사의 큰 짐이 될 수 있습니다. 사업 보고서에서 이와 같은 사항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장부 가치를 들 수 있습니다. 장부 가치는 영어로는 Book Value라고 하고 주가와 비교하는 PBR (Price to Book Ratio)라는 지표도 있습니다. 이는 장부 가치는 자산에서 부채를 뺀 만큼의 순자산을 의미합니다. PBR이 1보다 작은 회사는 주식의 가격이 가치 이하에 팔린다는 말과 같습니다. 하지만, PBR이 1보다 작은 주식이라고 모두 가치 대비 저평가라고 볼 수 없기에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부동산과 같이 범용적으로 쓰일 수 있는 자산이 아닌 공장 기계 설비와 같은 자산은 청산 시에 헐값에 팔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사의 장부 자산 중에서 부동산, 현금 등과 같이 범용적으로 쓰이는 자산의 가치가 가격보다 높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재고 또한 회사의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재고가 많아진다는 것은 수요 대비 공급이 초과한 다는 것을 의미하며 위험 신호입니다. 재고가 의류나 가전제품과 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 훼손이 크게 오는 산업이라면 회사의 재고 상태를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반대로, 재고가 감소하기 시작한다는 것은 회사의 상황이 호전된다는 신호로도 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